일시: 2020년 11월 12일 (목) 오전 10시
장소: Zoom
최근 사이버공격의 대상은 금융기관으로부터 올림픽과 같은 주요 국제행사, 코로나 백신개발을 하는 연구기관까지 확대되면서 사이버안보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 국제문제연구소와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센터가 공동 주최하는 본 웨비나에서는 러시아를 중심으로 사이버안보의 개념부터 그 국내적 기반과 체제, 사이버전까지 면밀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발표
러시아 사이버안보의 개념과 원칙 – 신범식 교수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러시아 사이버안보의 국내적 기반과 체제 – 윤민우 교수 (가천대 경찰안보학과)
러시아와 사이버전 – 김규철 연구위원 (한국외대 러시아연구소)
토론
서동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우평균 (한국학중앙연구원)
김소정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이번 중앙아시아센터 웨비나는 세 분의 발표자를 모시고, 러시아를 주체로 하는 사이버안보와 사이버전을 주제로 하여 개최되었다.
첫번째 발표자인 신범식 교수는 사이버안보의 개념을 설명하고, ‘공세적 방어’라는 러시아의 기조에서 사이버안보에 대해 러시아가 갖고 있는 원칙들로 무엇이 있는지 발표하였다. 두번째로 윤민우 교수는 러시아 사이버안보의 기반이 되는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김규철 연구위원은 최근 러시아가 개입한 물리적 갈등에서 사이버전이 전개된 양상을 파악하였다.
발표 후에는 서동주, 우평균, 김소정 토론자의 코멘트로 이어졌으며, 끝으로 언택트 시대에서 앞으로 사이버전의 양상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웨비나가 마무리 되었다.